애플페이 최소한 이건 알고 쓰자, 넘어야 할 5가지 문제 및 한계

 

2023년 3월 21일 드디어 애플페이가 국내에서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 10월 미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지 약 9년만입니다.

많은 인원이 애플페이에 가입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문제, 한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1. 기기 호환성

애플페이는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맥과 같은 특정 애플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의 모든 모델이 애플페이와 호환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사용카드 제한

애플페이를 쓰려면 아직까지 현대카드만 가능합니다.

현대카드와 애플 간에 ‘독점계약’은 없어졌지만, 애플이 다른 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서비스 준비를 하는 데 최소 1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은 아직 다른 카드사와는 계약을 맺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단말기 문제

애플페이는 NFC 결제 단말기가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커피 전문점,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패스트푸드 매장 등에서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하며 NFC 결제 단말기의 보급속도에 따라 사용 가능 매장은 차츰 늘어날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페이 사용자가 많지 않은데(주로 20~30대 위주), 타 매장에서 비용을 들여가며 NFC 단말기를 교체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4. 교통카드 기능

애플페이에는 교통카드 기능이 없습니다.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핵심기능은 교통카드 기능인데 언제 가능할지 미정입니다.

참고로 애플페이는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선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인터넷 연결

애플페이가 작동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은 지역에 있는 경우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